5월 272004
 





2004-1 문헌정보학입문 최상희 교수님




정보제공서비스 조사


RISS : KERIS 학술정보서비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




이 훈 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2학년




2004. 4. 30.


                                                                   


1. 개요


  정부 차원에서 사업을 추진, 운영하고 있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 는 국내 대학도서관 소장 자료목록 6백20만건과 미국 의회도서관 자료목록 6백90만건, 일본 대학도서관 자료목록 2백10만건 등의 방대한 자료를 연구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국민 누구나 원하는 자료의 원문을 인터넷을 통해 직접 볼 수 있거나 복사, 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1) 서비스 변천


  1998년 5월, 국가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개통됐다. 현재와 같은 웹사이트 RISS4U (http://www.riss4u.net)가 시작된 것은 99년 11월 이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서비스가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된 것은 2000년 7월이다. 당시 서비스 되던 자료는 서울대, 서강대, 건국대, 대전대, 천안대 등 국내 19개 대학의 학위논문 2만여건과 해외취득 박사학위논문 1만6천건의 원문, 국내155개 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2천200만건의 자료 목록, 36개 대학의 학술연간물 소장정보 360여 만건 등이었다.


  같은 해 12월 국내 우수학회 및 대학부설연구소에서 발간한 학술지와 논문 등 14만편이 추가됐다. 또 2002년 9월에 이르러서는 국가학술연구 데이터베이스 구축 1차 사업이 완료되어 국내 학술논문 46만편 가량의 원문 서비스를 개통했다. 가장 최근의 큰 변화는 2003년 11월 18일, 전국의 600여 도서관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각 도서관의 전산망을 묶은 것이다.




2) 서비스 기관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는 1999년 4월 22일에 개원한 정부 출연 기관이다. 교육인적자원부를 통해 국가 차원으로 이루어지는 지식정보화 사업을 위탁받아 추진하는 만큼 사업의 규모가 크고 공익적인 측면이 강하다. 주요활동은 교육과 학술연구에 필요한 정보의 조사, 수집, 제작 및 유통에 관한 업무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업으로 교육정보종합서비스시스템(에듀넷)과 학술정보데이터베이스(RISS)가 있다.




2. 제공 정보


  RISS가 제공하고 있는 정보량은 매우 방대하고 정보의 종류도 다양하다. 각 학회나 연구소의 학술지 뿐만 아니라 학위논문, 단행본 및 멀티미디어 등 학술 정보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종류의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


 


 –  국내 1,100개 학회 및 대학부설연구소 발행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 64만건 원문 접근 및 해외학술지에 수록된 논문 1,500만건 


–  국내 100여개 대학도서관 수여 석좵박사 학위논문 20만건, 내국인의 해외 취득 박사학위논문 2만건 원문 제공


–  국내 420여개 대학/전문도서관이 소장한 620만건에 대한 단행본 및 비도서자료(CD-ROM, 비디오 등)


–  국내 35,000여종과 해외 67,000여종의 학술지 검색 및 권호별 소장정보 확인




  본 보고서에서는 RISS가 제공하고 있는 여러 유형의 1차 정보원 중 ¨학술지논문〃 에 집중하여 서비스를 조사하였다.




1) 정보원의 특성


  학술잡지 논문은 학술 연구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공식적 1차 정보원이라고 할 수 있다. 학술잡지 논문들은 공식적 정보출처 중 가장 최신의 것이며,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논문이 학술잡지에 실리므로 연구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단행본에서와 달리, 연구를 개관하는 제 3의 인물이 아닌 그 연구를 직접 수행한 사람들이 해석한 기초적인 결과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연구에 있어서 진정한 일차적 출처가 된다.


  그러나 각각의 논문들은 동시에 수행된 다른 연구와는 별도로 쓰인 것이므로 하나의 질서 있는 지식체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연구자 스스로 여러 논문을 읽고 종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정보 제공자의 입장에서, 학술잡지 논문은 정기간행되는 학술지를 확보하면 된다는 점에서 자료 수집이 수월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국내는 물론 외국의 수많은 학회와 연구소에서 발행되는 학술지들을 한데 모아 제공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유료 정보의 저작권을 해결해야하며 여러 DB를 연동하여 서비스하는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2) 제공 범위


  RISS는 전국 600여 대학의 정보를 한데 모은 만큼, 우선 국내 1,100개 학회 및 대학부설연구소 발행 학술지에 수록된 64만건 논문, 그리고 각 대학이 소장한 해외학술지에 수록된 1,500만건의 논문을 제공한다. 이 중 국내 논문 64만건은 원문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해외 DB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아래와 같은 주제별 해외 학술지 논문도 제공하고 있다.


ACM Portal(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Portal) : 컴퓨터좵전자공학 분야 전자저널 및 Proceedings 200여 종


WilsonSelectPlus : OCLC(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FirstSearch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1,650여 종


EDR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Subscribe 교육학 관련 비저널자료(ED) 46만 건


ECO(Electronic Collecions Online) :전 주제 분야 1998∼2000 사이의 300여 종의 저널




 3) 원문 정보 전달 방식


  원문은 크게 온라인/오프라인의 두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국내 학회 및 연구소 발행 학술지 수록

64 만 건


온라인 제공 -PDF

(무료 : 1400종 24만건

 유료 : 820종 40만건)


전국대학 소장 해외 학술지 수록

1500 만 건


오프라인 제공 – 문헌복사서비스, 유료


ACM Portal 컴퓨터 전자공학 분야

전자저널 및 proceedings 200여종


온라인 제공 -PDF, 무료


WilsonSelectPlus 인문 사회과학 분야

1650 종


온라인 제공 -PDF/HTML, 무료


EDRS 교육학관련

46 만 건


온라인 제공 -PDF, 무료


ECO 전 주제 분야

저널 300여 종


온라인 제공 -PDF, 무료




 국내 정보 중 원문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KERIS 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정보이며 유료인 것은 민간업체가 구축한 것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3. 이용 현황


  RISS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에 접속 가능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주된 이용자는 대학 교수, 대학원생 등의 학술 연구자라고 할 수 있다.


 


1) 주 이용자 현황 및 추세


  2003년 8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리서치플러스연구소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학술연구자 2711명을 대상으로 현재의 학술연구정보 획득 방법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0.7%가 소속기관 도서관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다고 응답하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주목할 것은 RISS4U가 24.7%로 그 뒤를 잇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학술연구자에게 RISS가 잘 알려져 있고 인기있는 서비스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해당 조사에서는 또한 향후 연구자들이 도서관보다는 RISS를 통해 해외학술정보를 얻을 것이라는 결과를 예측했다.


 


2) 이용 권한


  무인증 접속 : 로그인하지 않아도 모든 정보의 목록 검색은 가능하다. (초록, 목차 포함)


  인증 접속 : 원문 서비스를 위해서는 발급받은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 해야한다. 회원 가입은 무료이지만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기 때문에, 국적의 제한이 존재한다.


  소속 이용자 : 원문의 문헌 복사 서비스를 위해서는 자료 공동이용협약을 맺은 359개 도서관에 소속된 사용자 이어야한다.




4. 상세 정보


1) 인터페이스


  기본적으로 첫 화면에서 전국대학소장자료의 통합검색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학술지논문〃에 초점을 맞추어 구체적인 정보 검색, 조회를 조사했다.


 


 <검색>


  일반 검색, 고급 검색으로 나누어져 있다. 고급 검색에서는 키워드 검색과 전방일치검색을 선택할 수 있으며, 논문명,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등을 불리안 연산자와 등과 함께 복합적으로 검색 할 수 있다. 


 


   



그림 1) 일반검색 입력화면






그림 2) 고급검색 입력화면


그림 3) 검색 결과의 예



 – 원문 제공 서비스


  먼저 온라인으로 제공 되는 원문의 경우이다. 이용자의 PC에 Adobe 사의 Acrobat Reader 가 설치되어있다면 위의 검색 결과 화면에서 원문 아이콘 클릭을 통해서 원문을 받아볼 수 있다. 단 유료 자료일 경우 먼저 해당 금액을 결제해야한다. 지불방법으로는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을 통한 소액결제가 가능하다. INIpay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 제공되는 원문 복사 서비스의 경우 협약이 된 도서관의 이용자만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을 통해 요청자료가 있는 도서관, 복사범위, 전송방법을 적은 신청서를 제출하고, 자신이 소속된 도서관의 담당사서를 찾아가 비용을 직접 납부하고 자료를 받아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3) 기타


  검색 시스템은 JAVA 로 프로그래밍 되어있다. (JSP)


 


5. 참고 자료


 David W. Martin (2001). 심리학실험법. (김민식, 감기택 역). Ch 5 기존의 연구를 알아내      는 법. 서울:시그마프레스.




 <국내 600여개 도서관 전산망 연결한다>, 동아일보 2003-11-18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4U, 이용 증가 전망>, 전자신문 2003-08-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내 학술논문 원문 서비스 개통>, 전자신문 2002-09-03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 http://www.riss4u.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http://www.keris.or.kr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