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2004
 












Stroop 색채 단어 간섭 검사:



자동적 주의가 의식적 주의에 미치는 영향







                           이 훈 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Stroop







                            초 록  



                                     



                                                 



  자동적 주의가 의식적 주의에 미치는 간섭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Stroop 색채 단어 간섭 검사가 실시되었다. 색채 단어와 그 쓰인 색의 일치 여부와 반응 속도 간에 유의미한 상호 작용이 나타났다: 색채 단어와 그 단어가 쓰인 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의 반응 속도가 일치하는 경우 보다 의미 있게 느렸다. 따라서 색채를 분간하려는 의식적 주의가 무의식적으로 글자를 읽게 되는 자동적 주의의 간섭을 받았을 것이라는 짐작이 가능할 것이다.







               



















  































        











                           서 론



                             



                 



  Stroop 색채 단어 간섭 검사 (Stroop Color Word Interference Test)는 미국의 실험 심리학자 Stroop(1935)가 색을 읽는 것과 색 이름을 읽는데 있어서 일어나는 간섭현상의 발달적 연구를 하기 위하여 고안해 낸 검사이다. 이 검사는 간섭현상의 개인차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신뢰성 높고 안정된 측정도구라는 점과 검사자체가 심리학의 여러 영역에서 사용될 수 있고, 타검사 도구와도 유의미한 상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검사로 알려져 왔다. (Jensen과 Rohwer, 1966). 우리나라에서는 오상우(1980)의 한국판 Stroop색채 단어 간섭검사로 소개되었다.



  Stroop(1935)가 개발한 검사도구는 3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3장의 카드는 문자카드(word card), 색채카드(color card), 문자와 색채가 일치하지 않은 카드(color world card)이다. 사용된 문자와 색깔은 빨강(red), 파랑(blue), 초록(green), 갈색(brown), 자주색(purple)이다. 문자는 하얀 카드에 검정 잉크로 쓰여져 있고, 문자와 색깔은 행, 열에 따라 공평하게 10X10의 행렬로 배치하였다. 5가지의 색깔이나 문자는 행과 열에 두번씩 나오게 배열하였다. 문자와 색깔은 행과 열에 있어 연속해서 나오지 않게 배열하였다. 문자와 색깔이 일치하지 않은 카드(cw card)에 있어서 각각의 색깔이름은 동일하게 나오게끔 배열하였다. 카드의 정확한 크기, 색깔의 크기나 색깔의 형태 등은 Stroop(1935)가 개발할 당시에는 정해지지 않았다. 또한 이 검사는 개인용 검사로서 피험자가 검사 도구를 손에 들고 반응하도록 제작되어 있다. 현재는 Stroop(1935)가 검사를 개발해 낸 이후 많은 변형내지는 개정판을 통해 여러 차례 검증을 거친 심리학의 교과서적 실험 중 하나가 되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Stroop 색채 단어 간섭 검사를 연세대학교 학부생의 실험 심리학 교육 목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확인 실험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인 가설로 색채 단어와 그 단어가 쓰인 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일치하는 경우 보다 반응 속도가 느릴 것이라는 예측을 하였다.







                                 



                            방 법



                                  







실험참가자



  연구에 참가한 피험자들은 ‘심리학 실험 연구 방법’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 중에서 실험에 참가한 34 명의 대학생들이었다. 이 사람들은 수업 중 강의 조교의 실험 안내를 듣고, 강의의 커리큘럼에 맞추어 실제 심리학 실험과 보고서 작성을 연습하기 위해 실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다.



                                         



재료 및 도구



  실험은 각 피험자들의 색을 읽는 것과 색 이름을 읽는 것 사이의 간섭 현상을 밝히기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Stroop 색채 단어 간섭 검사를 컴퓨터 환경에 맞추어 변형, Visual Basic 으로 제작한 것이다. 피험자들이 동일한 조건에서 참가할 수 있도록 Intel Pentium 4 Processor, 72hz 주사율의 LCD 모니터 사양의 실험실의 단일한 PC를 이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피험자의 반응을 입력 받는 키보드 역시 동일한 것으로 key 3개를 정하여 각각 빨강, 노랑, 파랑의 스티커를 붙여 사용하였다.



  



실험설계방안



 독립 변인으로 모니터 화면을 통해 색채와 색채 단어가 일치하는 경우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의 자극이 무선적(Random)으로 사용자에게 제시되었다. 종속 변인은 참가자들의 키보드 입력에 근거했으며, 구체적으로는 각 자극에 대하여 참가자가 눈으로 본 색깔과 동일한 색깔의 key를 누를 때까지 걸리는 반응 시간으로 측정됐다.  



    



절차



  실험에 참가하기로 한 34명의 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실험 시간표에 맞추어 1주일에 걸쳐 실험에 참가했다. 컴퓨터 앞에 앉은 피험자에게 먼저 원활한 실험을 위한 다음과 같은 안내가 제시되었다.



  “여러분은 이제 자극의 색에 반응하는 실험을 하게 됩니다. 제시되는 자극의 색깔과 같은 색의 반응키를 누르십시오. 본 시행에 앞서 20번의 연습시행이 실시됩니다. 연습 시행에서는 오반응을 할 경우 경고음이 울립니다. 가능한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하십시오.”



  각 자극에 대한 색깔 스티커가 붙어있는 키보드로 반응하는 것을 충분히 학습시키기 위하여 20회의 연습 시행이 끝난 뒤, 36회의 본 시행을 실시하였다. 참가자는 제시된 자극이 색채와 색 이름이 일치하는 경우나 일치하지 않는 경우 모두, 색채를 기준으로 동일한 색채의 key 를 눌러 반응하게 되었다. 이 때 반응까지 걸리는 시간이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하여 자동 측정 되었다.







                                        



결 과



                                          



 



  실험의 반응값 분석이 표 1과 표 2를 통해 요약되어 있다. 색채 단어와 그 단어가 쓰인 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의 반응 속도가 일치하는 경우 보다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 분석에는 34명의 피험자가 각각 36회 실시된 본 시행 1224 회 중에서 반응시간 150ms ~ 2000ms 에 해당하는 자료만 포함되었으며 잘못된 반응(화면에 제시된 색채와 불일치한 key 입력) 은 제외됐다.







표 1. 반응값 분석표






































 


 


Frequency


Percent


Valid


Percent


Cumulative Percent


Valid


TRUE


1154


94.3


94.3


94.3


 


RALSE


70


5.7


5.7


100.0


 


Total


1224


100.0


100.0


 












표 2. Paired Sample T-Test






























 


 


Mean


N


Std. Deviation


Std. Error Mean


Pair 1


congruent


675.32


34


248.910


10.633


 


incongruent


881.5036


34


431.97077


18.45288












 그림1에서 보듯 일치했을 경우 불일치 했을 경우보다 평균적으로 반응 속도가 빨랐다. t = -11.357, df = 33, Sig. = .000 (<.05)  로, 색채 단어와 그 쓰인 색의 일치 여부와 반응 속도 간에 유의미한 상호 작용이 나타났다.











                                       



그림 1. 평균 반응 속도







                                       



논 의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은 Stroop(1935)와 일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에 따라 다음과 같은 추론이 가능할 것이다.



  즉, 사람의 주의를 연습을 많이 하여 주의가 덜 필요하게 된 자동적 주의와 그렇지 않은 의식적 주의로 나누어 볼 때, 자동적 주의가 의식적 주의에 간섭을 끼쳤다는 것이다. 화면에 제시되는 색깔이 무엇인지를 물었지만 피험자들은 무의식적, 자동적으로 쓰여 있는 글자를 정보 처리했다. 다시 말해 색깔 이름을 대려는 의식적 주의뿐만 아니라 씌어 있는 글자를 무의식적으로 읽는 자동적 주의가 동시에 일어난 것이다(MacLeod와 Dunbar, 1988).



  한편 가능한 다른 설명으로는 처리의 상대적 속도 가설이 있다. 두 자극(색채, 색채 이름)에 대한 반응이 경쟁할 때, 반응 단계에 먼저 도달하는 속성이 나중에 도달하는 속성을 방해한다고 설명한다(Morton과 Chambers, 1973).



  본 실험에서 피험자의 반응을 오로지 피험자의 손을 통해 얻었다는 것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자극-반응 실험에서 반응을 다양한 방법으로 얻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 본 실험은 자동설 가설을 아주 명확히 입증해 내기엔 부족한 부분이 없지 않다. 색채 자극에 익숙한 피험자(화가 등)의 경우의 실험에서도 의미있는 결과를 얻어내야 한다.



  쓰여진 단어의 언어를 다양하게 하는 실험, 색채를 다양하게 하는 실험 등 활발한 후속 연구들이 요청된다.



































































































참 고 문 헌







오상우  (1989).  한국판 STROOP 색채 단어 간섭검사.  원광정신의학,          5(1-4), 53-68.



정찬섭, 오은미  (1992).  자극-반응 양립성이 스트룹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       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4(1), 105-114.



조중열  (2002).  관찰 : 한글, 한자 및 영어를 사용한 교차-표기 동음어에       서의 스트룹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4(4), 485-494.






  One Response to “[연습보고서] Stroop 색채 단어 간섭 검사: 자동적 주의가 의식적 주의에 미치는 영향”

  1. 검색엔진에서 검색해서 들어와서=.=
    이 페이지의 접속률이 매우 높은데 그 누구도 댓글을 남기지 않다니…
    심실연 듣는 후배님들아. 보고서는 잘 되가는지 크크크~

    아무튼 최근 방문자수 급증의 원인이 레폿철이라서 그런가
    이 연습보고서를 비롯한 사학입문 보고서를 찾아 들어온 사람이 많다는 것에 흐뭇함…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