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092004
 









2004-1 문헌정보학입문 최상희 교수님







정보관련 전문직 조사



: CIO 를 중심으로







이 훈 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2학년







2004. 6. 9







1. 개요



1) 조사의 필요성



 한 사회 내의 직업세계의 판도변화는 늘 조용하지만 빠르게 일어난다. 한국 사회 역시 IMF 사태 이후, 엘리트 집단으로 각광을 받던 대기업의 화이트칼라들이 대거 거리로 밀려 나오는 한편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표방되는 신종 직업군이 전문가로서 조심스럽게 전면에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이렇게 정보화 사회와 맞물려 정보전문직의 인기가 치솟는 현재, 수많은 정보전문직이 아직 “전문직”이라는 명칭에 걸 맞는 전문성이나 직업별 자격요건을 명확하게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곧 인력 수급의 문제로 직결되는데, 산업 현장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지만, 그에 맞추어 일정의 코스를 밟아 능력이나 자격을 획득하여 부응하는 것은 잘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정보전문직에 관한 조사는 일차적으로는 해당 분야 구직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부나 학교 차원에서 정보전문직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에도 밑거름이 될 것이다.







2) 조사의 초점



 직업 조사에 있어서 보수나 지위, 안정성, 근무조건, 복지 등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각 직업이 요구하는 기술, 자격 및 경력 등에서만 간략히 소개했다. 수많은 분야에서 수많은 역할의 전문직이 창출되는 상황에서 그와 같은 상세정보는 상황에 따라 매우 상이하기 때문이다.







3) 조사의 방법



  정보 전문직 조사에 관한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현재의 정보 전문직을 분류하고 인터넷을 통해 각 직종별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2. 정보관련 전문직 소개



1) 직종 분류 기준



  이성숙(2002)의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취업 현황을 바탕으로 한 만큼 정보전문직을 도서관분야와 전공연관분야로 크게 다시 나누었다. 도서관 분야에는 구체적으로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특수도서관, 학교도서관 등이 해당되며, 도서관 명칭에는 기술정보실, 자료실, 도서실, 자료센터, 정보자료실, 조사부, 정보센터 등 다양한 명칭을 포함한다. 전공연관분야는 DB 관리자(웹DB 관리자), 정보검색전문가(정보중개인, 정보컨설턴트), 시스템분석가로 크게 구분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전공자의 취업 현황이 아닌 직업의 특성을 기준으로 각 직종을 분류하였다. 이것이 본래 “하는 일”을 기준으로 직업을 구분하는 원칙에도 부합하며 각 직업의 특성을 더욱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헌정보학의 정의와 가까운 개념적인 근거를 토대로 여기서는 정보를 다루는 방법의 차이나 처리 단계에 따른 분류를 택했다. 특정 분류에 완전히 속하지 않는 애매한 직종이 많다는 점은 한계로 남는다.







2) 정보 축적, 보존 분야



 -기록 관리 전문가



  ① 업무 성격



  매일 생산되는 엄청난 분량의 기록물더미에서 영구기록으로 보존할 것을 추려내고, 그 내용을 목록에 요약해 정보 이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 생산된 기록물의 정보 공개 여부 대해서도 판단한다.



  ② 요구 자질 및 교육, 경력



  업무 성격상 정보 취사의 기준 적용과 관련한 고도의 전문성과 함께 그에 알맞은 역사의식, 윤리의식이 요구된다. 많은 대학의 대학원 과정에서 사학, 행정학, 문헌정보학 등 전공의 협동으로 “기록관리학”, “기록학” 교육과정이 개설되어있다. 또 한국국가기록연구원과 명지대학교 공동부설의 한국기록관리학교육원 과정은 보다 직업적 경력과 직결된다.







3) 정보 기획 분야



  -인터넷 기획자



   ① 인터넷 공간을 기획, 활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적/내용적 방향을 정하고 구성, 관리하는 일을 한다. 예를들어 웹 사이트의 경우에 그 사이트의 컨셉에 맞추어 필요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전체 방향을 늘 생각하며 웹 디자이너, 프로그래머와 의사소통 해야한다.



   



  ② 기획자는 풍부한 상상력과 함께 해당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도 많아야 유리하다. 따라서 어떤 사이트를 기획하느냐에 따라 그 폭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공과 무관하게 IT에 능숙한 사람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장차 보다 전문화된다면 정보 수집력, 관리를 위한 분석 능력 등을 기르기 위해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행해질 것이다.







  -컨텐츠 플레이너



① 웹 기획자와 유사하나, 매번 이용자에게 새롭게 제공될 각종 내용, 정보를 계획하는 일이 주업무이다.



② 이용자를 정확히 분석하고, 유행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



① 게임시장에서 게이머들의 욕구와 흥미요인을 읽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치밀하고 탄탄한 시나리오에 기초한 게임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일을 한다. 게임의 주제 및 방법, 전체적인 스토리를 창작하며 동시에 구체적인 제작과정을 기획, 감독하는데 참여한다.







② 우선 게임의 배경스토리를 작성하기 위한 문학적 소양이 필요하다. 또, 게이머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프로그래머의 안정적 게임 제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게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게임의 종류에 따라 각 분야별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료취득을 위한 상식 및 정보 취급능력이 필요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 취급 능력은 게임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모든 분야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얻는 데에도 필수적이다. 전문대 위주의 게임학과나 외부 전문 학원에서 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 게임 기획 전문가라는 국가공인자격증이 있다.







  -칼럼니스트



① 특정 분야나 제 분야에 대해서 일반인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전문지식을 자신의 주장과 함께 풀어 쓰는 일을 한다.



② 대개 전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 보다는 기존의 학문적 지식과 근거, 폭넓은 예를 이용하여 현실의 이슈를 설명하는 것으로, 정보 활용 능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4) 정보 구축 분야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① DB관리체계와 자료를 검토·개선하고 운영시스템을 관리한다. DB프로그램의 검색, 입력, 출력 등의 효율성을 점검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동시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② 꼼꼼한 성격, 책임감, 기획력,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력이 요구된다. 국제자격증인 OCP, OCM, MCDBA 등이 있으면 유리하다. 과거에는 전산 전공자가 유리하였으나, 효율성을 다소 포기하더라도 이용자 중심의 DB작성이 대세인 최근에는 전산 비전공자가 DB에 관한 기본지식을 별도로 공부하여 도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웹 프로그래머



① 웹 기반의 정보 시스템을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제작한다.



② 정보 기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ASP, PHP, JSP, PERL 등의 언어에 익숙해야한다. 새로운 정보 기술을 재학습하는 노력과 함께, 기획된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이 있어야 대우 받는다. 수많은 교육과정이 있다.







  -웹 디자이너



① 기존 디자인이 미적 감각을 어느정도로 많이 가졌고, 구성력을 가졌느냐가 관건이었다면, 웹디자인은 웹상에서 방문자에게 웹에서 기획한 의도를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에 업무의 초점이 있다.



② 각종 디자인 툴 사용능력, 웹 기획자의 자질- 균형감각- 등이 요구된다. 과거에는 전산 전공자가 디자인까지 맡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예능 계열의 사람들이 우수한 디자인으로 각광을 받는다. 







  -웹 마스터



① 웹 디자이너와 웹 프로그래머의 성격을 포괄하여, 웹 서버도 관리한다. 최근에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만든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역할로 바뀌는 추세이다.



② 디자인, 프로그래밍, 서버관리 등, 얕고 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관리를 위한 성실성과 책임감이 요구된다. 자격증보다 포트폴리오가 중요할 것이다.







5) 정보 제공, 검색 분야



  -정보검색사



 ① 전세계에 산재해 있는 정보자원을 필요로 하는 이용자에게 신속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한다. 학교, 기업, 정부기관, 개인 등의 요구에 맞추어 분류하고 분석하여 제공한다.



 ② 관련 자격증도 도움이 되지만, 일을 할수록 정보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이 중요하다.







 -웹 서퍼



① 웹서핑을 통해 양질의 사이트를 발굴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인터넷 정보가이드’이다. 주된 업무는 웹사이트를 찾아 이를 일정한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는 작업이다. 주로 검색엔진 사이트에 소속되어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찾아낸 자료들을 검색엔진의 분류 영역에 따라 분류하고 간단한 설명을 붙여 등록시킨다.



② 검색 능력, 색인 분류 능력 등이 요구된다.







  -디렉토리 관리자 : 웹 서퍼와 유사하다.







6) 정보 시스템 분야



   -정보컨설턴트



 ① 기업을 분석, 평가하고 회사의 규모와 자본금, 업무처리내용, 종업원의 수 등을 고려하여 그 회사에 알맞는 컴퓨터 시스템을 만들어 주는 일을 한다.



 ②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경영학이나 회계학 등에 관련된 충분한 지식이 필요하고, ·인내심과 끈기, 많은 노력이 필요함. 충분한 현장 경험이 요구된다.



   



 -시스템 분석가



 ①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리더, 설계자이다. 사용자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개발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한 기술적인 가능성에 대해 결정하며, 그것을 개발하고 구현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예측하는 것들이 그들의 업무이다.







 ② 정보 시스템, 정보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정보 기술에 대한 이해 등이 요구된다.







6) 종합 정보 서비스 분야



  -사서



 ① 도서관, 정보센터 등을 중심으로 이용자들을 위하여 정보를 수집, 가공, 축적, 제공한다.



 ② 전통적인 문헌정보학의 전공과 관련된 공부와 사서자격증등과 관련이 있다. 최근의 흐름에 맞추어 정보기술과 이용자 교육 등에 관한 것도 중요해지고 있다.







  -지식관리전문가



 ① 기업 또는 공공기관 등을 대상 으로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한 조직 내에 지식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활용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② 지식관리를 위해 경영철학과  동시에 IT를 활용한 시스템적인 지식이 필수적 이다. 기업 환경에 따른 전략과 경영 방향성 등 비즈니스적인 지식도 상당부분 요구된다. 수많은 IT 요소들이 하루가 다 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7) 기타 경영, 관리 분야



  -CEO, 기관장 등 경영 부문



  오늘날 가장 자주 들을 수 있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지식경영이다. 지식경영 은 한 조직이 가지고 있는 기술, 정보 등 여러 가지 지식을 공유하고 체계화해 이를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발전시키는 데 활용하는 것인데, 따라서 정보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다.







 -기타 관리 분야 (예: 커플 매니저)



   “매니저”라는 이름이 붙은 각종 직업들은 현장에서 고객(이용자)의 소리를 취합하고, 해당 사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최근 외식업, 호텔관광업에서도 활발한데, 이러한 직업들 역시 정보 전문직이라고 볼 수 있다. 특별한 예로 커플매니저의 경우, 가입자들의 정보를 관리, 분석하고 매칭시켜주는 등의 고도의 정보 처리를 하고 있다.



 



3. CIO에 대해서



1) 개요 : CIO 는?



   한 기업의 정보기술과 컴퓨터 시스템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부여되는 명칭이다.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이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이를 총괄 관리할 필요가 있어 새롭게 등장한 직종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정, 새로운 도구들을 사용하는 능력의 식별과 개발, 기업의 물리적인 기반시설과 네트워크 접속의 개량, 기업의 지식 자원들을 식별하고 개척하는 등의 업무에 관련된다.



  기업의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 등을 장기전략과 중기 비즈니스 계획에 통합하기 위한 사업을 지휘하는 경우도 많다. 과거에는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을 담당하는 부서를 조직의 부속 지원기능처럼 여겨, 담당 책임자를 실무기술 부서장 정도로만 생각했으나 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또한 조직의 전략과 정보기술 활용이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정보담당 책임자의 위치를 격상시켜 조직 운영자의 위치에서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정보관리책임자는 정보기술과 이의 활용에 관한 기술적 지식과 경험도 필요하고, 사업운영에 대한 지식과 전략적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새로 나온 기술을 파악하고 도입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최고경영진과 내부사용자들에게 정보기술의 필요성이나 도입에 따른 효과를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현황



  ① 국내 기업체의 CIO현황



 국내 대기업 10곳 중 6곳이, 그리고 중소기업은 10곳 중 3곳 정도가 CIO 직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기업정보화지원센터가 국내 대기업 165곳, 중소기업 18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2001년 기업정보화수준평가 보고서)에서 드러났다.







  ② 전반적인 CIO 도입 수준



  이번 조사결과 CIO가 있다고 응답한 대기업은 65.58%, 중소기업은 28.99%였다. CIO가 없다고 응답한 대기업은 27.27%였고, 중소기업은 60.26%였다. 한편 올 초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국내 기업의 CIO도입 비율은 37.4%로 국내 기업 10곳 중 4곳 정도가 CIO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산업자원부가 전자거래진흥원에 의뢰한 ‘2001년 e비즈니스 현황’ 결과로 국내 1천948개 기업을 표본으로 실시됐다. 조사대상 1천 948개 기업 중 대기업은 37.8%이고 중소기업은 62.2%이다.>







 ③ 산업별 CIO도입 수준



  CIO도입 수준은 산업별로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다. IT가 비즈니스에 중요한 금융이나 통신산업 등이 아무래도 CIO도입 비율이 높았다.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살펴본 산업별 CIO도입 수준은 금융권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유통/서비스, 건설, 제조가 뒤를 이었다. 금융권은 조사대상 대부분(100%)의 업체가 CIO가 있다고 응답했고, 유통/서비스 90%, 건설 72.73%, 제조 59.55%로 조사됐다.







 ④ 전임 VS 겸임 비율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CIO다운 CIO가 그리 많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다. 재무, 기획, 전략 등 다른 업무를 맡으면서 IT를 함께 책임지는 겸임 CIO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CIO가 있다고 응답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겸임과 전임 여부를 조사한 결과,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전임 CIO보다 겸임 CIO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의 경우 전임 CIO를 두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절반(42.3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더구나 중소기업의 경우 전임 CIO 비율은 극히 낮은 것(12.90%)으로 나타났다.







 3) 필요한 기술 및 교육, 경력



  구체적으로 특별한 자격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다. 정보 전문직의 우두머리 수준의 직책인 만큼, 마치 대통령이 되고 싶어하는 것처럼 승진을 거듭하는 등의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정보 시스템과 관련하여 기획, 관리 업무에서 시작하여 종착점이 CIO 가 되는경우도 그 예이다. 구체적인 자질로는 국내 CIO 매거진에서 발췌한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자세한 세부 설명은 생략했다.







   탁월한 IT 전문가들을 고용, 발전, 유지하는 능력.



   국제적 또는 글로벌 경험. 특정 업계에 대한 지식과 경험.



   변화를 창출하고 관리하는 능력.



   커뮤니케이션 기술.



   관리 기술. 인력, 프로젝트, 자원, 예산, 업체, 기타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감독하고 감시하는 능력



   관계 관리 기술.



   비즈니스 지식.



   회사에 이익이 되도록 기술을 연계시키고 활용하는 전문지식.



   CIO 직제에 필요한 제1의 요구사항은 리더십.







 한국 CIO 포럼에서 운영하는 CIO 아카데미를 비롯하여 LG나 삼성등의 대기업에서 인력 관리의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CIO를 양성하는 몇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실무 경력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4. 요약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디지털 혁명에 의해 인류사회는 지난 산업혁명 이후 가장 큰 변혁의 과정에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에 힘입어 미국 경제의 성장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고, 향후 전자상거래가 경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에 따라 정보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에 맞추어 각종 전문직의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직종별로 간략히 그 주요 업무와 요구되는 자질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업들은 기업의 정보화를 책임지고 추진하는 최고 정보담당임원(CIO: 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CIO직제를 신설하거나 기존 CIO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CIO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어가고 있고 이에 부합되고 활동기반 조성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경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보화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고 정보자원 관리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우리기업의 경우 CIO의 역할을 어떻게 정립할 것 인지가 문제되고 있다.



  본 조사를 통해 직업 간 격차보다 직업 내 격차가 훨씬 크다는 말이 있듯이 정보전문직도 다양한 영역에 걸쳐 나타나고 있음이 드러났다. 경쟁 사회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한 집단의 생존력을 고려해볼 때, 향후 우리 사회는 CIO를 위시한 정보 관련 책임자들이 힘을 갖게 되면서 전체적으로 정보 전문직의 위상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5. 참고 자료



이대성, 2003, 정보화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와 유망직종,



http://www.careercolor.co.kr/listview.asp?num=5&Pageno=1&div=2







이성숙, 2002,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사회진출 동향에 관한 연구, 『디지틀도서관』여름호: 39-61



http://www.nl.go.kr/pds/research_data/text/library/summer2002/summer2002_02.htm







해피캠퍼스, 2003, 조직 내에서 CIO의 역할과 성공사례,



http://www.happycampus.com/pages/2003/01/04/D1177474.html







전자거래진흥원, ‘2001년 e비즈니스 현황’



2001년 기업정보화수준평가 보고서







<웹 정보>







한국국가기록연구원



http://rikar.org







한국 CIO 포럼



http://www.cio.or.kr











웹 기획자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docid=647







게임 시나리오 작가



http://blog.naver.com/gripis24.do?Redirect=Log&logNo=20002561513



        



DB 관리자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11&article_id=0000036222







기록관리전문가



http://blog.naver.com/tigerswow.do?Redirect=Log&logNo=3057915







기타 검색엔진 네이버 (http://naver.com)에서 직종명으로 검색하였음.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