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2000
 







제 3 회 컴퓨터 창의성 대회 예선







Project ‘맞으오’








전형기 (mighty84@hanmail.net)


: 전일고등학교 1학년 9반


: 문제 인식 및 내용 구상



김주희 (kimggy@netian.com)


: 전일고등학교 1학년 9반


: 자료 찾기 및 홈페이지 구성



이훈재 (lhj9612@hitel.net)


: 전일고등학교 1학년 8반


: 문제 해결 및 자료 정리



http://web.pia.cx 또는 http://www.focus.co.kr/~krms/mazo


로 접속하시면 계속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맞으오 프로젝트.


외계 생명체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로서, NASA에서 196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OZMA” 프로젝트가 외계 생명체로부터의 신호를 수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면 ‘맞으오’ 프로젝트는 그 반대되는 개념으로 외계에 신호를 송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맞으오’ 란 명칭은 ‘오즈마’를 거꾸로 부른 ‘마즈오’에서 시작하여, 더 나아가 ” 외계 생명체들이여, 우리의 신호를 맞으시오. ” 라는 뜻을 내포함에 따라 정해졌다.


2000년 6월 시작된 이 ‘맞으오’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목적. 목표가 있다.



1. 지구와 인간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한 그에 알맞는 메시지를 모색


2. 외계 생명체를 추측하고 그에 따른 메시지 송신 방법 모색


3. 우주에서의 신호 전달 방법 모색



현재 ‘맞으오’ 프로젝트의 제1차 실행으로 ” 여기는 지구다 . 지구에는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인간이 살고 있다.” 라는 메시지를 외계에 송신하는 일이 추진중에 있다.



2. 문제의 인식


외계생명체에게 메시지를 송신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것은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의 과정이라고 불리는 내용으로 ‘맞으오’ 프로젝트와도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결국 전달할 메시지를 정하는 일, 송신자와 수신자의 특징을 파악해서 전달 방법을 정하는 일이 문제가 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전달할 메시지와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한다.


——————————————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엄밀히 말하면 각종 기발한 발상에서 옥석을 가리는 일이라고 해야할까?


상상을 초월하는 외계생명체를 정확히 형상화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외계생명체에 대한 막연한 추측과 상상은 끝이 날 수도 없으며 정리될 수도 없다. 이는 매우 비 생산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메시지의 전달방법은 인간이 실행가능하고 제어가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하는 것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현재의 계획은 이렇다.



0. 메시지의 내용을 생각한다. (특별한 제약은 없음)


> 지구 위치, 인간, 문명등


1. 전달방법으로 인간이 제어 가능한 五 감각을 이용한다.


> 기존의 전파송신, 동영상전달, 소리전달등의 방법도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2. 메시지의 내용을 전달방법에 적용시키고 알맞게 변화시킨다.


> 마치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화 하는 것 처럼 전달방법에 맞게 적용.변화시킨다.


3. 五 감각 외의 전달방법을 생각한다.


> 텔레파시 등의 방법


———————————-


3. 메시지 내용의 원칙


이번 프로젝트 개시와 함께 보내는 메시지는 물론 앞으로 외계에 보낼 메시지에 있어서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은 “많은 내용을 보내기 보다는 적은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번 보내어 수신률을 높여보자” 이다.



또한, 메시지의 내용으로 그 어떠한 자세한 내용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대단히 많으며 그러한 모든 내용들은 인류가 보유한 수 없이 은 책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작성이 완료된 상태라는 것이다.


1차적으로 의도하고 있는 “여기는 지구다. 지구에는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인간이 살고 있디”를 전달하기 위해 우리는 지구, 인간, 문명 부분에서의 메시지 내용을 설정한다.



4. 메시지 전달 방법


‘문제의 인식’에서 언급했듯이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에 있어서, “외계인이 어떤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가 ” 에 맞추어서 연구하는 방법보다는, 우선적으로 인간이 제어 가능한 방법들 (일반적으로 다섯가지 감각)을 최대한 이용하여 보내야 하겠다.


*인간의 감각 > 온도, 소리, 냄새, 압력, 빛


*기타 > 텔레파시 등의 초능력



전달 방법의 구체적인 내용 ;


———————————————


구체적인 적용 ;


1. 물리적인 힘으로 파괴시키기 (촉각)


>> 원자폭탄이나 운석등을 이용해서 외계생명체에게 피해를 입힘으로써 우리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만든다. 고등한 생명체일 경우 물체가 날아온 방향을 조사하게 되어 간접적으로 지구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 된다.



2. 태양 주위에 큰 거울을 설치 (시각)


>> 태양 주위에 큰 거울을 설치하여 마치 등대처럼 우리 은하를 비추어 그 위치를 알린다. 직접적인 메시지 전달 효과보다는 우리 쪽에 관심을 끌도록 만들 수 있다.



3. 실재하는 물건을 내보내기 (각종 감각 활용)


>> 지구의 시각,청각,촉각등을 아우른 메시지를 담은 컴팩트 디스크, 책, 비디오 테이프등을 대량으로 우주에 내보내는 방법이다. 소형 우주선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인간의 신체구조를 알리기 위해 냉동인간을 내보내는 방법도 가능하지 않을까?



4. 혜성을 이용하는 방법


>> 우주 곳곳을 떠돌아다니는 혜성이 지구 가까이 왔을 때, 혜성에 각종 메시지를 실어 보내는 방법이다.


여러 통신장비를 실어볼 수도 있을 것이고 고등한 외계생명체의 경우 혜성을 관찰할 것이기에 응답 또한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


——————————————————-



5. 마인드 맵


사용자 삽입 이미지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