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2009
 

직업 선택에서의 적성 검사와 흥미 검사의 이해 및 활용방안

2009-1 심리검사법 5조

민병식, 안소윤, 윤경식, 이훈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서론>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09학번 A양은 최근 선배의 추천을 받아 리더십 개발원 상담센터에서 적성 진단검사, 진로탐색 검사, 성격 유형 검사(MBTI), 성격 진단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등의 5가지 심리 검사를 받았다. 심리 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자신을 파악하고, 진로에 대해 좀 더 빨리 모색할 기회를 갖고 정하는 것이 앞으로의 대학 생활을 더 알차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이유였다. 경제학과 04학번 S군은 작년에 심리 검사를 받았다. 4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진로 선택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자신을 다잡고 돌아보기 위함이었다. 이를 통해 S군은 처음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볼 기회를 가졌고, 이는 진로를 결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와 같이 오늘날에는, 학년이나 성별과는 상관없이 많은 학생들이 심리 검사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로부터 자기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진로 선택의 힌트를 얻고자 한다. 많은 대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심리 검사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적성 검사와 흥미 검사를 주로 실시하고 있다. 우리 연세대학교도 신촌캠퍼스는 리더십 개발원 상담센터에서 무료로 적성 진단 검사, 진로 탐색 검사, 성격 유형 검사, 성격 진단 검사, 다면적 인성 검사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원주 캠퍼스는 매 학기 종합 인력 개발센터에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을 통해 성격 진단 검사, Holland 적성 탐색 검사, MBTI Form K 검사, U&I 학습 유형 검사, MMPI-Ⅱ 그리고 직업 적성 검사를 실시한다.

심리 검사를 통한 진로 지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본 보고서에서는 대학교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실시하는 적성 검사와 흥미 검사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들 검사의 목적과 종류, 특징과 용도를 확인해보려고 한다. 또한 이들 검사를 직업 선택과 관련하여 의미 있게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적성과 흥미가 일치하지 않을 때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등의 직업 선택시 적성과 흥미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5733341920.hwp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