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052009
 

심리검사의 번안 절차

2009-1 심리검사법 5조

민병식, 안소윤, 윤경식, 이훈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서 론

오늘날 많은 심리검사들이 국경을 넘나들며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국제 교류의 확대에 발맞추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우리의 사전 조사에서 한국심리학회지에 단순히 “한국판”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논문 수가 240여건에 달했다. 많은 논문들이 외국의 심리검사를 번안하는 과정과 번안 후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었음을 검증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손영숙(2003)이 지적한 한국의 실정에 맞는 적절하고 체계적인 번안 지침 개발은 여전히 부족해보인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심리검사 번안의 필요성과 목적을 논한 뒤, 올바른 번안을 위한 요건과 고려사항을 검토하여 번안의 절차를 도출해보았다. 그리고 실제 예시를 통해 이러한 절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8680813142.hwp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