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022009
 

심리검사에 있어 신뢰도가 갖는 의미

-검사 재검사 신뢰도계수와 내적일관성신뢰도계수가 높을수록 좋은 검사인지에 대한 고찰-

민병식, 안소윤, 윤경식, 이훈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 록

인간의 심리적특성을 측정하는데 있어 사용되는 방법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그 특성을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 바로 신뢰도이다.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고안되어 있는데, 크게 두 부류로 나눈다면 검사들을 복수 시행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단일시행만으로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그 중 복수 시행으로 신뢰도를 구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와 단일시행으로 신뢰도를 측정하는 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전자의 경우는 신뢰도에 있어 시간적 안정성을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처음 검사와 재검사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복수 시행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한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시간적 안정성에 대한 부분은 측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결국 두 신뢰도는 서로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 상황에 맞는 신뢰도 측정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각 상황에 맞지 않는 신뢰도를 사용하여 신뢰도 계수가 높게 나온 경우 그 신뢰도는 더 이상 믿을 수 없는 지수가 된다. 더 나아가, 기존의 신뢰도 측정방법은 관찰된 점수들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잠재변인을 충분하게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제기하는 견해도 있는데, 이는 결국 기존의 신뢰도 측정에서도 오차변량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보인다.

서 론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데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측정에 사용되는 도구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우리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관찰해주는가이다(이기종, 1998). 검사점수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란 개념이 이용된다(탁진국, 1996). 즉, 신뢰도란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기에 동일한 검사나 다른 대등한 문항세트를 실시할 때 아니면 다른 검사조건에서 검사할 때 관찰된 점수들의 일관성을 말한다(김완석과 전진수, 2003). 신뢰도가 측정이론에서 중요시 되는 이유는 한 측정도구를 통해 얻은 결과가 일관성이 없다면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이기종, 1998). 따라서 검사의 신뢰도는 검사가 제대로 만들어졌는지를 판단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이다(탁진국, 1996).

신뢰도를 분석하는데 있어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에서 사용하는 신호(signal)와 잡음(noise)의 관계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신뢰도 측정에 대한 고전적인 모형과 그 구조가 매우 유사하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는 잡음이 더해진 신호의 양 중 신호의 양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느냐의 비로 나타낼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신뢰도에 관한 고전적 모형은 측정된 전체점수를 관찰점수라 하고 관찰점수 중 측정오차와는 무관한 점수를 진점수, 즉 우리가 측정하고자 하는 점수로 본다. 이렇게 관찰점수에 대한 진점수의 비를 신뢰도의 척도로 보는 것이다(Cronbach, 1984; Brennan, 1983). 결국 고전검사이론에서는 관찰된 한 점수(X)는 진점수(T)와 오차점수(E)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며(이기종, 1998),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X = T + E’ 로 표현될 수 있다. 진점수는 특정 검사를 무수히 반복해서 실시할 경우 얻어지는 모든 관찰점수의 평균으로 정의하며, 측정오차는 관찰점수와 진점수 간의 차이로 정의한다(탁진국, 1996).

이와 같은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측정오차를 최소화 하며 신뢰도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고안되어 있다. 그런데 각 종류들은 측정하는 검사의 종류에 따라 그 용도가 다르다. 여기에서는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와 내적 일관성신뢰도 계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측정된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과연 그 검사가 신뢰로운 검사라 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도록 한다.

4763445304.hwp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